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진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13 - 127 (15page)
DOI
10.21097/ksw.2018.08.13.3.1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아 및 초기 아동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교육의 문화주제를 탐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사교육의 문화주제는 과도한 수준의 사교육이 학습자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 및 초기 아동기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과의 인터뷰를 수행하고 관찰기록을 수집하였다. 유아 및 아동 사교육의 문화주제는 ① 딜레마 : 공부 vs놀이, ② 합리화 : “얘는 괜찮아”, “우리 애는 진짜 안 하는거야”, ③ 습관: “지금부터 잡아줘야지”, ④ 욕망 : 일체적 부모-자녀 관계와 보상심리 그리고 달콤한 우월감, ⑤ 경쟁: “○○보다 잘해야 해”로 표현되었다. 어머니의 ‘욕망’을 근원으로 하는 ‘경쟁’위주의 사교육은, 자녀에게 학업 ‘습관’을 들인다는 미명으로 행해지고 있었다. 어머니들은 놀이와 공부의 ‘딜레마’속에서 어린 자녀에게 가해지는 사교육에 대해 고민하지만, 우리 아이만은 괜찮다는 ‘합리화’를 통해 사교육을 지속한다. 학습자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은 부모에 의한 과도한 사교육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결정성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