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최지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57 - 89 (33page)
DOI
10.52558/ISM.2018.08.19.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관여도가 높은 이용자를 확보하는 것은 언론사들이 큰 관심을 기울이는 이슈이다. 이에 국내 언론사들이 이용자 관여와 관련해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는 데 참조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크롤링과 설문조사 방법을 병행해 이용자 관여 데이터를 수집했는데, 대표적 관여 유형으로 관심을 받아온 뉴스공유와 사이트/앱 정기방문 행동을 조사하고 그 각각이 디지털 유료뉴스 이용 의향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경험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분석 결과, 뉴스공유를 중심으로 한 관여 행위는 유료뉴스 이용 의향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기적 방문 행동은 그보다 훨씬 상위 단계의 초고관여 행위에 해당하는 유료뉴스 서비스에 대한 지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포함한 주요 연구결과가 가진 함의를 이용자 관여 연구의 맥락에서 논의하고, 이어서 이용자 관여 향상과 뉴스 유료화 시도를 위해 국내 언론사가 도입해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I. 들어가며
Ⅱ. 연구배경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