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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태은 (인덕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교육부문 2018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95 - 19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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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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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기구학 과목을 이수한 후에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Working Model 2D를 사용하여 동전 분류장치나 과일 선별기에 대해 학생들이 고안하고 기구학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동작을 구현한 사례를 소개하면서 기구학 교육과정에서 소프트웨어 활용의 효과와 장점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분류 대상은 과일이나 동전이며, 분류 방법은 크기에 의한 분류이다. 첫 번째 사례는 스케치를 기본으로 하여 사과가 순서대로 내려오면서 크기에 따라 A등급부터 D등급까지 분류되도록 만든 장치이다. 두 번째 사례는 4종류의 동전을 분류하는 기구이다. 총 6개의 모터를 사용하여 동전이 순서대로 하나씩 내려오면서 크기에 맞게 과일 또는 동전을 분류하는 장치이다. 이 밖에도 기어의 이 크기나 스프로킷(sprocket)의 홀 크기를 다르게 하여 분류를 하는 기구도 소개한다. 질량 별 분류 장치는 투입되는 바디의 크기는 같으나 질량이 다른 경우에 저울을 이용하여 질량 별로 분류를 하는 방식이다. 운동을 구속하는데 사용하는 조인트와 스프링, 댐퍼, 액추에이터 등의 여러 기계요소를 해당 기구 모델에 적용하여 실제 물리적인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Working Model 2D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계공학 교육의 좋은 예가 되리라고 생각한다.

목차

1. 서론
2. 분류 장치의 설계와 시뮬레이션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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