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복자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157 - 166 (10page)
DOI
10.16915/jkapesgw.2018.09.32.3.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히말라야 트레킹 여행상품특성에 따른 여가만족의 관계분석을 위해 히말라야트레킹을 경험한 전국의 트레커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Google 설문지와 직접 배포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편의표본추출방법으로 표집, 최종적으로 176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의수준은 α=.05에서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항공요금, 트레킹 경비, 주로 이용하는 항공사는 여가만족과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행자보험 가입경로와 주로 이용하는 여행사는 여가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여행자보험 가입경로에 따른 여가만족의 휴식적 만족과 심리적 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휴식적 만족은 미가입, 국내가입과 해외가입 간, 심리적 만족은 미가입과 국내가입, 해외가입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로 이용하는 여행사에 따른 여가만족은 사교적 만족과 신체적 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Duncan의 사후검증 결과 사교적 만족은 해외현지여행사, 국내여행사와 기타여행사 간, 신체적 만족은 해외현지여행사, 국내여행사와 국내여행사, 기타여행사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여행사에서 여행상품의 특성을 고려할 때 히말라야 트레킹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현지문화를 이해 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과 소비자의 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선택 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의 개발은 트레커들의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욕구충족과 더불어 삶속에서 새로운 활력소를 찾을 수 있어 여가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