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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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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원 (Wartsila Japan) 김명환 (Korea Marine and Ocean University) 박상균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12 - 517 (6page)
DOI
10.5916/jkosme.2018.42.7.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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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77k MarkIII LNG 선박에 메탄(CH₄, Methane)을 연료로 사용하는 3,500kW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Solid Oxide Fuel Cell)와 가스터빈을 적용할 경우에 대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연료 공급 유량, 공기 공급 유량 및 수증기 공급 유량에 따른 SOFC 스택의 전압과 전류 특성 및 SOFC 스택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율에 대하여 검토하여 적정한 공급 유량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운전 조건에서 SOFC 스택의 전압은 457.2V, 전류는 7669A에서 SOFC 스택의 효율은 54.09%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가스터빈을 이용한 하이브리드방식을 적용함으로서 3979kW의 출력을 얻을 수 있었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율은 65.0%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해석모델 및 모델링 조건
3. 해석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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