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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용석 (Korea Marine Equipment Research Institute) 이윤혁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강호근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임태우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24 - 530 (7page)
DOI
10.5916/jkosme.2018.42.7.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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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NG 연료 추진선박의 LNG 냉열을 회수하기 위해서 유기랭킨사이클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천연가스를 LNG로 액화시킬 때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모되며, 이를 다시 기화 시킬 때 냉열은 소산된다. LNG 연료 추진선박에서는 이러한 냉열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LNG의 냉열을 활용하기 위해서 유기랭킨사이클을 이용한 발전시스템을 구성하였다. 5종류의 작동유체를 적용하였으며, 응축온도와 증발온도 및 과열도의 변화에 따른 사이클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사이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열역학적 효율과 엑서지 효율을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LNG의 냉열을 회수하기 위한 사이클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엑서지 효율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용된 작동유체 중 R142b가 가장 높은 엑서지 효율 28.5%와 정미 출력 73.7kW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LNG 추진선박의 연료공급 시스템
3. 시스템 모델링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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