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1 - 74 (24page)
DOI
10.46251/INNOS.2017.02.12.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친환경 CSR 활동의 전략적 효과를 기업 활동의 특성에 따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기업과 환경 생태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기업 활동의 환경 생태계 서비스 의존성과 영향력을 두 축으로 기업 활동의 특성을 정의하였다. 이후 의존성과 영향력의 높고 낮음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각 그룹의 CSR 전략 요소를 분석하고 기업 활동 특성에따른 CSR 전략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룬 기존의 연구는, CSR 활동의 개별적인 전략적 이점을 중심으로 다루어 왔으나, 기업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전략적 효과는 제한적이기에 기부 활동으로만 인식하는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기업의 활동 특성에 따라 구체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CSR 활동의 전략 요소를 분석하고, 그에 따라 개별 기업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는 CSR 활동의 기대 효과를 설명하였다. 본연구의 결과를 통해 환경 분야의 CSR 활동은 단순한 사회적 기부 활동이 아닌, 개별 기업의활동 특성에 맞게 활용하여 혁신을 위한 경쟁 우위를 만드는 전략 활동이 될 수 있음을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0-003545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