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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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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조 (Pusan National University) 김귀순 (Pusan National University) 손창민 (Pusa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2권 제5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 - 12 (12page)
DOI
10.6108/KSPE.2018.22.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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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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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곡률해석법은 다단 축류 터빈의 설계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이용되며, 실제 작동환경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설계 단계에서 미리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한 국내 독자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단 축류 터빈에서의 누설 유동에 따른 성능해석을 위해 유선곡률해석법과 유동 혼합에 따른 손실 예측 모델을 적용하였다. 국내 운전 중인 86 MW급 발전용 가스터빈의 5단 축류터빈에 대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계산된 결과는 3차원 전산해석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유선곡률해석법이 가지는 장점과 한계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관유동 해석
3. 터빈 성능 해석 및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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