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Junmin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Seunghyun Kim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Institute (STEPI)) Junseok Hwa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21 - 153 (33page)
DOI
10.46251/INNOS.2018.05.13.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CT 혁신으로 TV 3.0 시대에 진입하게 되면서, 전통적 방송사업자들의 틈새 속에 1인 창작자 중심의 MCN이 새로운 콘텐츠사업자로 부상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사업자 중심의 서비스인 OTT와 1인 창작자 중심의 서비스인 MCN의 대체 및 보완관계를 분석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서 1인 창작자 콘텐츠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관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매체 간의 관계 분석에 적합한 ‘이용과 충족 이론’ 및 ‘적소이론’을 접목한 적소 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로는 OTT와 MCN을 모두 사용해 본 수용자 34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특성인 사용 용이성, 상호작용성, 선택의 다양성과 ICT 혁신 특성인 미디어 결합효과, 사용자 혁신참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OTT는 사용 용이성 차원에서 MCN은 상호작용성과 사용자 혁신참여 차원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나타냈으며, 기능적 유사성의 원리에 따라 사용 용이성, 미디어 결합효과 차원과 같은 플랫폼 측면에서는 대체 관계를, 상호작용성, 사용자의 혁신참여 차원과 같은 콘텐츠 측면에서는 서로 상이한 보완 관계를 형성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0-003546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