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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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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호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목성훈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방효충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송태성 (LIG Nex1) 이종국 (LIG Nex1) 송덕기 (LIG Nex1) 서중보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6卷 第11號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934 - 943 (10page)
DOI
10.5139/JKSAS.2018.46.1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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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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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기동 우성은 영상획득수량 등의 주요 임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진보된 위성으로, 특히 지구관측분야에서 그 수요가 꾸준히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고-토크 리액션휠을 장착한 위성의 기동성을 높일 수 있는 자세제어 기법을 연구한다. 크게 3가지의 서로 독립된 방법을 제안하며, 위성 자세제어 시스템에 따라 모든 방법을 적용하거나 1-2개 방법만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 방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기존 피드백 제어기에 피드포워드(자세명령) 입력을 추가한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를 소개하고 그 장단점을 요약한다. 두 번째로, 리액션휠 클러스터의 토크/모멘텀 용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세 번째로, 마찰토크를 보상하는 토크기반 리액션휠 제어기법을 소개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피드백 제어기에 비해, 피드포워드/피드백 제어기를 적용 시 기동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특히, 기동각이 클 때, 정착시간 감소가 두드러짐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쿼터니언 피드백 제어기
Ⅲ. 고기동 자세제어 기법
Ⅳ. 시뮬레이션 예제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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