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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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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덕유 (LG Chem, Ltd.) 이병희 (Hanbat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9호(통권 제11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882 - 891 (10page)
DOI
10.7782/JKSR.2018.21.9.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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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차량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초기 건설 비용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철도 차량 내부에 에너지 저장장치를 탑재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이 기존의 지상용 ESS 장치나 대용량 전기버스에 적용되고 있는 1,000V 레벨 미만의 2차전지 시스템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1,500V 급 철도차량용 고전압/대용량 2차전지 에너지 저장장치 설계를 위해 필요한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다. 특히, 에너지 저장시스템 구성 중 셀 관리 및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BMS 관련 기술을 자세히 조사해 보고 철도차량용 고전압/대용량 2차전지 시스템에 효과적인 BMS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및 운영 알고리즘 기술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기존 BMS 연구
3. 전기자동차 및 철도차량용 BMS 기술 비교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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