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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의현 (영남대학교) 쑤차오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35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5 - 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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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기술혁신을 해외로 부터의 기술이전에서 찾는다. 과거 시장환기술 정책은 중국에 투자한 해외 부품업체로부터 기술을 이전한다는 전략인데 이 정책의 기술이전 효과는 사실상 크지 않았다. 이에 중국 부품업체는 적극적인 해외투자 전략으로 선진국기업을 M&A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려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부품업체의 해외 M&A 및 기술이전 사례를 조사하고, 실제로 어떤 기술을 습득하였는지 특허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였다.
완샹그룹, 웨이차이, 쥔셩전자, 닝보화샹전자, 완펑아오터 등 5개 주요 부품회사의 해외 M&A 사례를 분석한 결과 완샹의 경우 해외 M&A 이후 중국에 합작회사를 설립하였고 배터리 관련 특허를 대량으로 출원하여 해외 기술 습득과 기술혁신의 성과를 보여주었다. 이에 비해 나머지 4개 회사는 피인수기업과의 공동 또는 독자적인 기술 개발의 증거를 찾지 못하였다. M&A를 통해 선진 기술을 도입하고 첨단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을지는 모르지만 그 기술을 내부화시켰다고 볼 수는 없었다.
중국 정부의 부품산업 정책은 대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이다. 큰 기업이 양질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는 논리인데, 중국 기업들의 특허를 분석해 보니 소수 기업에 특허가 너무 집중되어 있었다. 기술혁신의 성과가 극소수 기업에게만 집중된다면 전체 부품산업의 발전에는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발전과 기존 연구
Ⅲ. 해외 M&A를 통한 기술 이전 사례 연구
Ⅳ. 자동차 부품기업의 특허 기반 혁신성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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