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명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신학과 실천학회 신학과 복음 신학과 복음 제5권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3 - 168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은 청소년기의 마지막을 보내는 단계로서 성인과 혼합된 단계에서의 교육의 장이다. 불과 수개월 전인 고등학생때까지는 미성년으로 취급받아 일방적인 입시교육에서 시달리다가 갑자기 대학에 진학하면서는 성인으로 취급받기에 청소년들은 상당히 혼란스러운 현실에 처하기도 한다.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대학교수들도 마찬가지로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이다. 미성년으로 취급할 수도 없고, 성인으로 취급하자니 아직 성인으로서의 자세가 준비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업 시간에 “화장실 다녀와도 돼요?” 라고 묻는 대학생들을 보면서 현재 우리의 현실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청소년들을 바르게 이끌어 갈 수가 있을 것이다. 특히나 기독교 수업은 청소년들의 바른 이해에서 시작되어야만 한다. 청소년기의 종교적인 자세를 비롯한 다양한 특성들이 기독교 교육과 교수법에 반영될 때에 비로소 조금이나마 그들을 이해하는 기독교 교육이 되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이러한 의미에서 의무적으로 기독교 수업을 들어야 하는 청소년(대학생)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업하기 위한 이론과 실제 수업의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들어가는 글
1. 청소년들의 일반적인 특징
2. 청소년들의 문화적인 특징
3. 개인만이 갖는 특징
4. 청소년의 인간관계
5. 교수 방법
6. 어떤 교수법을 택할 것인가
6. 수업준비
7. 기독교 수업 예시
나가는 글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23-000030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