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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혁찬 (건양대학교) 최세린 (건양대학교) 조유라 (건양대학교) 이현주 (건양대학교) 태기식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41 - 248 (8page)
DOI
10.21288/resko.2018.12.4.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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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보조차는 노인이나 신경질환 환자의 균형 증대나 보행 근육강화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보조차가 보행에 미치는 생체 역학적인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관절의 각도, 모멘트, 근 활성도를 분석하고 자 하였다. 10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일반보행과 보행보조차를 이용한 보행을 비교하기 위하여 동작분석장치 및 근전도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보행보조차 보행 시 엉덩관절은 전두면에서 외전이 증가하였고, 시상면에서는 굴곡이 증가하였다. 발목관절과 무릎관절에서는 배측굴곡과 굴곡이 각각 감소하였고, 고관절에서는 외전 모멘트가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p<0.05) 무릎관절 또한 유의한 신전 모멘트 감소를 보였다 (p<0.001). 근육활성도에서는 보행보조차 보행 시 하지의 대퇴직근(rectus femoris), 전경골근(tibialis anterior), 넙다리 두갈래근(biceps femoris), 외측비복근(gastrocnemius) 모두에서 감소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보행보조차를 이용한 보행의 생체역학적 영향에 대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결과
4.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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