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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67 - 7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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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여가서비스에 참가하는 이용자들이 여가조직으로부터 존중받는다고 인지하는 정도와 감정적충성도가 향후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서울지역에 소재해 있는 31곳의 여가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편의표집법(convenience sampling)을 이용하여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응답하도록 한 후 그 자리에서 질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중 불성실한 응답 자료는 제외하고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총 414부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여가서비스에 참가하는 이용자들은 연령이 높을수록 높은 감정적충성도, 조직존중 인지, 지속적 이용의도를 나타냈다. 또한, 이용자의 감정적충성도 및 조직존중 인식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서비스 이용자들의 감정적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여가서비스 이용자들이 해당 여가서비스조직으로부터 존중을 받고 있다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전략을 모색해야 함을 의미한다. 여가서비스 이용자들이 여가서비스조직으로부터 자신들이 존중받는다고 생각하며 높은 감정적충성도를 갖게 될수록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여가서비스 이용자 들이 인지하는 조직으로부터의 존중감과 감정적 충성도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로써, 여가서비스 시설에서의 만족과 충성도 증진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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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5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