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고등학교 교사들이 여가제약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 과정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여가 활동 경력이 2년 이상 된 교사 3명과 입문하여 1년이 되지 않은 교사 3명을 선별하였고, 남녀 각각 3명씩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의 여가 경력에 따라 여가제약을 느끼는 정도가 달랐다. 여가 경력이 1년 미만인 교사는 주변여건이나 심리적인 변화에 반응하여 여가활동에 불참하곤 하였다. 반면에 여가경험이 2년 이상 혹은 전문가 수준에 있는 교사는 여가제약이 있더라도 불참으로 확대되지는 않았다. 둘째, 스포츠분야의 참여자는 내적이고 대인적인 여가제약에 영향을 받았고, 비스포츠 분야의 참여자는 외적이고 구조적인 여가제약에 영향을 받았다. 셋째, 비스포츠 분야의 활동은 개인의 취미생활과도 밀접하다. 따라서 고액의 경비부담이라는 여가제약에 동요하지 않고 여가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육아나 가사가 여가제약으로 나타날 때는 여성참여자들이 남성들보다 더 민감하게 제약에 반응했다는 것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69-000356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