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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oo, Hyeba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인천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30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53 - 177 (25page)
DOI
10.31323/SH.2018.12.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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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몽골 영어 학습자의 영어 문장 강세 습득현상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한국인 학습자와 비교하는 것이다. 한국어와 몽골어는 음절박자 언어이고 영어는 강세박자 언어이므로 한국인 영어학습자와 몽골 영어학습자 간 비슷한 양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16 명의 몽골학습자가 실험에 참여했으며 16 명의 한국인과 14 명의 원어민의 리듬과 비교되었다. 결과로는 약음절대 강음절의 비율이 몽골어 학습자의 경우 1.19, 한국인 학습자의 경우 1.47, 원어민 영어 학습자의 경우 1.82로 나타났다. 요약하면, 몽골어 학습자는 한국인 학습자보다 영어 읽기에서 음절박자 리듬현상을 보였다. 음조 관련하여, 몽골의 발화의 음조는 한국인과 원어민 참여자보다 단조로웠다. 이 연구는 몽골영어 문장 강세 양상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모국어 간섭의 증거를 제공 할뿐 아니라, 몽골어 언어 자체만의 연구로는 쉽게 검증되지 않는 몽골어 운율에 대한 모순 된 주장을 판단 할 증거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Hypotheses
III. Mongolian prosody
IV. Previous studies
V. Method
VI. Results
VII. Hypotheses testing
VIII. Discussions &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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