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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설 (경희대학교) 김차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93 - 503 (11page)
DOI
10.18208/ksdc.2018.24.4.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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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전통 복식 계층의 일환으로 신세대들을 위한 중식혼례복에 대한 디자인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중국 혼례복식의 역사적 변천과 현대 혼례복 시장 현황을 알아보고, 결혼 적령기에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중식혼례복에 대한 인식, 소비 행동과 디자인 선호도를 알아보았다. 연구는 2018년 8월 20일부터 2018년 9월 10일까지 중국 북경과 상해에 거주하는 20-35세 여성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응답지 300부를 SPSS의 기술통계로 분석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첫째, 중국 결혼 적령기 여성들이 중국전통혼례복과 중식혼례복에 대한 인식은 모두 보통 정도이며 중국 전통문화 계승으로 혼례복의 부흥에 대한 생각은 매우 긍정적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중국 결혼 적령기 여성들은 TV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있으며 중식혼례복 구매 시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여 적당한 가격 선에서 수제(Custom Made)방식으로 소유하고 싶어 하였다. 소비자들은 중식혼례복에 민족적 특성이 결려되어있고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는 점에 불만족하였다. 셋째, 중국결혼 적령기 여성들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적당히 여유가 있는 전통 혼례복 슈하(秀禾) 스타일과 발목길이의 A 라인에 자수 등 디자인 특징이 있는 디자인을 선호하였다. 색채는 중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빨간색을 선호하고 길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상징적 문양의 봉황, 원앙, 모란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여성들의 중식혼례복선호도를 파악함으로써 미래 중식혼례복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디자인 선호도 조사 및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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