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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신 (배재대)
저널정보
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7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63 - 288 (26page)
DOI
10.35851/PCP.2018.12.79.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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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 종교현상학의 계보를 살펴보고, 그 대표학자들 중 김종서의 『현대 신종교의 이해』(1994)과 『종교사회학』(2005)을 중심으로 그의 현상학적 종교연구방법론이 지닌 특징을 종교현상학의 ‘창조적 다양성과 비판적 변형’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현대 신종교의 이해』는 이론과 실제, 서양과 동양, 내부자와 외부자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집필된 국내 최초의 신종교 이론서로서 그 의의가 크다. 김종서는 엘리아데의 방법론을 수용하면서 ‘종교적 재평가’를 한국종교연구에 적용한다. 그에게 종교학은 존재론적 구원론을 현대인에게 제공하며 ‘종교적 인간’으로 살아가는 삶이 가능하게 만든다. 성스러움의 원형들이 인류와 지닌 관계를 상기시킴으로써 진정한 의미에서 세계를 존재하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김종서의 신종교연구는 유형론을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성스러움의 형성과 확산을 확인한다. 그는 신학적 고백론과 사회과학적 환원론을 극복하며, 종교현상학에 기초한 종교사회학을 구축하였고 신종교연구에 적용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한국 종교현상학의 계보
2. 신종교 개념과 엘우드의 영향
3. 통합적 신종교연구와 현상학적 사회학
4. 신종교조직의 유형론
5. 결론: 고백론과 환원론을 넘어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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