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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흡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부산경남사학회 역사와경계 역사와경계 제10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53 - 487 (35page)
DOI
10.52271/PKHS.2018.12.109.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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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프랑스 사상가 자크 데리다의 『아카이브 병』이 출판된 1995년을 전후로 기록학계의 집단기억 담론에서 어떤 변화가 발생했는지를 재구성한 것이다. 필자는 다음 세 국면에 주목했다. 첫째, 서양의 집단기억 연구는 1980-90년대에 역사학계(특히 피에르 노라와 요세프 예루살미)를 중심으로 붐을 이루었지만, 기록학계의 집단기억 담론은 이로부터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 둘째, 기록학계 내 집단기억 담론 허브로 기능한 학자들(테리 쿡, 에릭 케에틀라, 베른 해리스, 브라이언 브로드먼 등)이 데리다를 인용한 맥락을 분석해보니, 그들은 데리다를 전유해 전통적 아키비스트 상과 결별하고 집단기억의 능동적 형성-전승의 주체로서의 새로운 아키비스트 상을 정립해 갔다는 것, 셋째, 이 같은 능동적 아키비스트 상은 최근의 공동체 아카이빙과 행동주의에서도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기억담론의 성장
Ⅲ. 기억담론에 대한 기록학계의 반응: 1995년 이전
Ⅳ. 기록학계의 데리다 인용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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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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