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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53 - 28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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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행위미술 역사 제3기의 시작점이자 동시대 행위미술의 주요 특징을 형성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1980년대 후반 행위미술의 전모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1960년대 및 1970년대의 행위미술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1980년대 행위미술만의 특수성을 밝히기 위해, 1986년을 전후한 시기 한국의 정치, 사회적 상황 및 문화계 전반의 동향이 행위미술에 끼친 영향, 그리고 당시 미술계가 직면했던 문제적 사건들과 행위미술과의 연관성 등을 살펴보았다. 한국의 1980년대는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측면에서 격동의 시기였다. 한국 현대미술의 전개 또한 급변을 거듭했으며, 미술 제도와 시장 모두에서 양적 팽창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각 미술 주체들은 미술계를 선도하기 위한 상징적, 양식적 투쟁에 전념하고 있었다. 특히 1986년과 1988년에 개최되었던 아시안게임과 서울올림픽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형세를 결정지은 국가적 사건으로서 당시 미술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1980년대의 한국 행위미술은 이상의 역사적 흐름을 내·외부적 요건으로 삼아 그 예술적 본성마저 변화하는 순간을 맞이했으며, 이때 형성된 행위미술의 특징, 그중에서도 그것의‘ 공공성’이 오늘날의 행위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시대의 변천으로 인해 도시의 공공장소에서 작가와 관객의 상호주체성을 추구하는 공공적인 성격의 행위미술이 한국에서 새롭게 등장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로써 한국의 행위미술에는 사유재가 아닌 공공재로서의 작품 개념, 그리고 다수의 관객에게 폭 넓은 미적 경험을 제공하며 작가와 관객이 예술 및 사회의 제반 문제에 대해 자유로이 소통할 수 있는 공공미술의 특성이 부여되었다.

목차

Ⅰ. 여는 글
Ⅱ. 1986년 이전 한국 행위미술의 상황
Ⅲ. 대학로‘ 차 없는 거리’: 대안적 예술 공간의 출현
Ⅳ. 한국행위예술협회: 총체적 예술단체의 결성
Ⅴ. 닫는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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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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