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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 Jun-soo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6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51 - 37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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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통해서 루이지 피란델로가 궁극적으로 나타내고자 하는 공연예술의 연출방식은 무엇이고,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세계관이 어떠한 방식으로 작품 속에서 제시되면서 무대의 연극성이 관객들에게 각인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피란델로는 사실주의나 자연주의 극작가들과는 달리, 이 작품에서 제시되고 있는 연극무대의 공간은 결코 현실을 그대로 재현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관객들에게 지속적으로 각인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피란델로가 이러한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수법으로는 피란델로가 등장인물들의 구체적인 신상이나 이름을 밝히고 있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피란델로가 이 작품에서 극중극을 활용하면서 뼈대가 되는 극과 극중극을 분리시키지 않고, 두 극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피란델로는 극중극에 등장하는 두 아이가 맞이하게 되는 죽음이 허구가 아니라, 실제라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두 극의 경계를 허무는 것을 뛰어 넘어서 오히려 뼈대가 되는 극을 압도시키고 있다. 그리고 피란델로는 뼈대가 되는 극에 등장하는 매니저와 배우들이 현실의 복잡한 내면세계를 회피하고, 외형적인 현실의 단편적인 사실들만을 적당히 짜 맞추어서 관객들로 하여금 그것이 현실의 실제 모습인 것처럼 왜곡시키고자 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사실주의 극이나 자연주의 극이 지니고 있는 모순된 태도를 적나라하게 비판하고 있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 피란델로는 무대가 갖는 공간의 한계성과 인간의 자아는 획일화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변해간다는 것을 작품 속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무대의 연극성을 극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Main Subject
Ⅲ. Conclusion
Work Cited
국문초록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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