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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원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3호, 2018년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5 - 58 (34page)
DOI
10.7230/KOSCAS.2018.5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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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의 확산으로 인해 유투브와 같은 플랫폼들은 소비자에게 무수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수천만의 채널 운영과 1인크리에이터를 양산하며 그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의 발달은 웹툰 분야만 보아도 그림 외에 다양한 시청각 요소들로 독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실제로 ‘마블’, ‘네이버’, ‘다음’, ‘곰툰’이 무빙툰, 애니메이툰, 플레이툰들을 차례로 게재 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인지적 욕구에 따라 ‘움직이는 웹툰’ 에 몰입감과 흥미를 느끼기 때문이라고 보여 진다.
이러한 흐름으로 무빙 툰 만을 보여주기 위한 ‘툰봐 툰바’ 라는 웹 채널이 생겨났으며, ‘연의 편지’, ‘마주쳤다’ 웹툰 콘텐츠는 더 이상 웹툰이라고 칭하기에 어려울 정도로 애니메이션과 웹툰의 경계를 무너트리기에 충분한 요소들을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과 기대를 선사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콘텐츠 또한 이러한 추세에 따라 변화해 왔는데 "CN채널‘의 콘텐츠 형식이 숏폼화 되었으며, ‘좀바라TV‘ 와 같은 숏 폼 애니메이션 플랫폼이 운영될 뿐만 아니라 이미 국내외, 특히나 해외의 유투브의 크리에이터들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빠른 회기와 빠른 생산이 가능한 형태의 애니메이션을 다수 제작, 배포하고 있다.
위에서 언급되어진 작품형태는 분야를 지칭하기에 모호할 정도로 유사성을 띄고 있으며, 애니메이션과 같은 웹툰, 무빙툰과 같은 애니메이션작품들의 생산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에서는 주목을 받고 있는 숏 폼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분석하여 가장 많이 쓰이는 제작 방식들을 다 각도로 분석하고, 플랫폼 콘텐츠의 회기행태에 적합한 파이프라인과 제작방식을 추출하여 보겠다. 또한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리깅(rigging)컷아웃 애니메이션 기법과 기존의 컷아웃 형식의 제작 기법을 비교하여 그 효율성을 진단해 보고자 한다.
나아가 국내의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하는 1인 크리에이터들 또는 소규모의 젊은 크리에이터들의 확산을 위한 방법으로 참고가 되길 바라며 플랫폼을 통한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활성화 방안으로써 제시 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숏 폼 애니메이션의 실 사례
Ⅳ. 숏 폼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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