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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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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염규인 (수원대학교) 한단비 (수원대학교) 남승하 (세라컴) 백영순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정기술학회 청정기술 청정기술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01 - 30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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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세먼지의 증가로 인해 디젤 자동차로부터 발생되는 PM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디젤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제거하는 후처리 장치인 매연여과장치(diesel particulate filter, DPF)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DPF 효율 향상의 하나로 DPF 내의 압력강하를 줄여서 필터 및 재생(Regeneration)의 효율을 증가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ANSYS FLUENT를 이용하여 5.66″ SiC와 Cordierite DPF의 셀 밀도, 채널 형상, 벽두께, 입·출구 채널 비에 따른 압력강하 영향을 시뮬레이션 했다. 실험결과로서 200 CPSI보다 300 CPSI에서 압력강하가 작게 나타났으며, Anisotropy과 O/S 셀이 Isotropy보다 약 1,301 ㎩ 작은 압력강하를 나타냈다. 공극률은 10% 증가할 때 마다 압력강하가 약 300 ㎩씩 작아졌고, 벽 두께에 따른 영향은 0.05 ㎜ 두꺼워질수록 약 500 ㎩ 씩 커지는 경향을 나타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DPF 포집 및 압력강하 이론
3. 시뮬레이션 해석 및 실험방법
4. 시뮬레이션 결과 및 토론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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