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수 (조선대학교) 이재영 (조선대학교) 장인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7 - 137 (11page)
DOI
10.7465/jkdi.2019.30.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정서발달요인들을 탐색하고 이 과정에서 학교유형에 따라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한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정서발달요인들이 학교유형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따라 분류되는지를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법인 서포트벡터머신(SVM)을 이용하여 분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에 참여한 응답자 중 초등학교 고학년 1,905명과 중학생 1,227명의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분석도구는 R(3.5.1)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아동의 정서발달 등의 변수는 학교생활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있어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에 대한 접근방법을 구분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분석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