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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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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여지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93 - 502 (10page)
DOI
10.7470/jkst.2018.36.6.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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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국내 교통사고수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OECD 국가 평균 대비 높은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특히 최근 데이터 수집기술의 발달로 운전자의 운전행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수행이 되고 있다. 운전자의 운전행동은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환경, 기상상황 등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운전행동을 분석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 택시의 디지털 운행기록계로부터 수집된 2013년 9월 중 10일간의 운행기록자료를 활용하여 기상상황에 따른 운전 행동을 분석하였다. 기상청 자료를 이용하여 운행기록일별로 우천시와 맑음 상황을 구분하였고, 클러스터링 분석을 활용하여 총 12가지의 대표운전행동을 각각의 기상상황에 따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과거 사고와의 공간분석을 통해 우천시 사고가 운전행동과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짐을 보이고, 우천시 사고 다발지점에서의 주요 운전행동이 급제동과 급출발 행동이었음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대용량의 운행기록자료를 이용하여 기상상황에 따른 운전행동의 차이를 도출하고 운전행동과 교통사고 간의 상관관계를 증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추후 분석 데이터양과 기간을 늘린다면 보다 일반화된 각 기상상황에 따른 운전행동과 사고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상상황에 따른 사고 위험 행동들을 도출하여 선제적인 교통안전 대책 수립 및 안전운행정보 고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데이터 개요 및 연구방법론
연구 결과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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