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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hee Park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4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47 - 27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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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일본의 영어몰입교육에 비해 한국의 영어전용교실, 영어몰입교육은 비효율성 문제를 지닌다. 모든 과목 습득에 L2가 노출되어지나 한국의 몰입교육은 그렇지 않다. 단순한 의사소통만을 요구하는 한계를 지닌다. 물론 목표어를 가르치기 위해서 L1 사용이 금지되거나,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지만, 한국에서처럼 제한된 시간 속에서 의사소통만을 강조하면서 이루어지는 EFL 교실에서는 사용을 재검토 할 필요는 있다. L2로부터 L1 사용을 금지하는 것은 과학적 이성적 근거에 기초를 두고 있지 않고, 뇌의 언어습득 이해 이전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또한 지배 과정 속에서 인종주의 , 편견 등에 의해 강화되어온 측면도 있기는 하다. L1 사용시간도 L2 입력시간을 잃어버리는 시간이 아니고 언어습득 목표와 양립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이중언어교육 효과에 대한 증거도 많고 L2 교실에서 L1 사용 허용이 나쁘다는 주장도 많지만, 한국 영어몰입교육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수월성을 확보하기 위한 한계 극복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1. Korea“s Education Goals on English
2.2. The Roots of the English-Only Classroom
2.3. The DM & FI Language Instruction
2.4. The FI Classroom & FI in Korea
2.5. A Learner-Centered Environment
2.6. Results of Ineffective Language Teaching & The Prohibition of the L1 in the L2 Classroom
3. Conclusion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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