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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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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JKIIT, Vol.17, No.2)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1 - 26 (6page)
DOI
10.14801/jkiit.2019.17.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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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작은 면적과 높은 Q-인자를 얻기 위해, IEEE 802.11a용 차동 대칭 인덕터(Differential Symmetric Inductor)를 설계하였고, 이 성능 좋은 인덕터를 이용해 4중 전압제어발진기(QVCO)를 설계하였다. HFSS(High Frequency Structure Simulator)라는 EM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설계하고자 하는 차동 대칭 인덕터의 Q값과 인덕터 값을 예상할 수 있었다. 공정은 0.13μm CMOS 공정을 사용하였으며, 제안한 차동 인덕터의 너비는 20μm, 외부 직경은 244μm, 그리고 간격은 2μm로 하여, 2번 감은 팔각형 구조의 차동 인덕터를 설계하였다. 차동 인덕터의 Q-인자는 5GHz에서 14를 얻을 수 있었다. 이렇게 성능 좋은 인덕터로 칩 면적을 상당히 줄일 수 있었고, 위상잡음을 월등히 낮출 수 있었다. 또한, 4.5~5.5GHz의 20%의 넓은 동작 범위를 갖는 4중 전압 제어발진기를 설계하였다. 4중 전압제어발진기의 위상잡음은 5.15GHz에서 1-MHz 떨어진 지점에서 119.6dBc/Hz 차이를 얻었다. 제안한 QVCO의 출력 위상 오차는 0.5도 이하를 갖고, 전체 전력 소비는 1.2V에서 5.4mW을 얻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차동 인덕터를 이용한 QVCO의 측정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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