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충효 (전북대학교) 임은미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3 - 78 (26page)
DOI
10.26857/JLLS.2019.2.15.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담수련생의 생애 첫 집단상담 공동리더 경험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원 수업에서 집단상담을 공동리더로 운영한 상담수련생 두명에게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다. 개별 면담 전사자료·집단상담 10회기분축어록·13회기분 수퍼비전 사례보고서·성찰일지 등을 분석하여 연구 참여자의 구체적인 경험 내용을 기술하고, 그 의미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상담수련생은 집단 초기에 자신감 부족으로 인한 불안, 수퍼바이저 및 집단구성원과의 이중관계로 인한 긴장, 공동리더 간 협업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였다. 하지만 집단상담 회기와 수퍼비전이 계속되면서 이론학습, 기법실습, 대가의 동영상 시청, 집단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받아가며 집단운영에 몰입하였다. 작업 단계 이후에는 리더로서 상담기법을 과감하게 적용하기도 하였고, 집단응집력과 문제해결 의지가 높아지는 집단역동을 경험하였다. 본 연구에서 긴장된 마음으로 생애 첫 집단상담을 공동 운영하는 상담수련생이 수퍼비전·개인적 학습·집단운영에의 적용 과정을 통해 성공 경험을 얻고, 상담의 힘을 경험하면서 상담자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5080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