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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그리고 이용 동기

표지

염정윤(고려대학교) 정세훈(고려대학교)

  • 2019.02
  • 7 - 45(39 pages)

DOI : 10.20879/kjjcs.2019.63.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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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의 목적은 가짜뉴스 노출과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60세 이상 성인 남녀 713명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측 요인으로는 수용자 개인의 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이용 동기 등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가짜뉴스 노출에는 성격 요인 중 외향성, 신경증, 개방성이, 뉴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중 기능적 생비와 비판적 생비 능력이, 동기 요인 중 사실확인 동기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짜뉴스 전파에는 성격 요인 중 외향성이, 뉴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중 비판적 생비 능력이, 동기 요인 중 사실확인, 관계형성, 자기고양 동기가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비판적 소비 능력은 부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짜뉴스 이용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는 바를 논의하였고 실무적·정책적 함의에 대해 제언하였다. #가짜뉴스 이용 #예측 요인 #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이용 동기 #fake news #predictors #personality #new media literacy #motives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방법론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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