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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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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진석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김혜란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11 - 61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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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SP(State Preference)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다항로짓모형 기반의 차종선택모형을 추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부에서 보급하는 친환경차(HEV, PHEV, EV)를 고려한 차종선택행태를 분석하였다. 모형은 차급에 대한 시장분할의 유의미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차급을 구분하지 않은 모형과 차급을 구분한 모형(경·소형, 중·대형)을 각각 추정하였다. 대안별 효용함수는 대안특성상수와 대안일반변수, 대안특성변수와 사회경제변수를 고려하였으며, 대안특성상수는 가솔린차와 HEV, EV에 적용하였다. 또한 대안일반변수는 price 변수와 fuel 변수를, 대안특성변수는 PHEV에 distance 변수를, EV에 distance 변수와 station 변수를 고려하였다. 우도비 검정 결과 차급에 대한 시장분할은 유의미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형 추정 결과 대안일반변수와 대안특성변수의 경우 경·소형에서는 price, fuel, distance, station 변수가, 중·대형에서는 price, distance, station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사회경제변수의 경우 경·소형에서는 age, infor 변수가, 중·대형에서는 age, infor, inc3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택대안 모두 모든 차급에서 차종 선택 시 price 변수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초자료 수집
Ⅲ. 모형 정립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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