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한솔 (한양대학교) 김남석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726 - 73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물류시설의 입지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에서 3가지 핵심이슈중 하나인 ‘전략’에 속하며 기업은 공급망을 최적으로 만드는 다양한 물리적 위치를 결정한다. 이러한 결정은 총 운송, 운영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직접 물류를 관리하거나 외부물류업체에 수배송을 의뢰하는 중소기업에 있어서 더욱 큰 영향을 끼친다. 중소기업의 영세성을 고려하였을 때 물류공동화는 기업물류 경쟁력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공동물류를 통한 물류서비스 수준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써는 가장 적절한 공동물류센터의 입지를 선정하는 데 있다. 하지만 입지를 선정할 때 어떤 기준이나 지침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먹구구식의 입지선정이 이뤄져 이용자 측면에서 효율을 높이는 공동물류센터를 개발한 것이 아니라 개발을 위한 개발로 끝나 버릴 우를 범할 확률이 크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정량적 형태의 공동물류센터의 입지선정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를 이용하여 입지가능지역과 입지제한지역에 대하여 중첩분석을 시행하여 입지 후보지역을 선정하였다. 이후, 공동물류센터를 이용할 대상(공장)의 본전치기거리(break-even distance)를 반영하여 총 톤-키로가 최소가 되는 지점을 도출하는 수리모형을 구축하였다. 이에 대하여 가상사례에 적용하고 주어진 네트워크의 최적위치를 Cplex를 통해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입지선정 방법
Ⅲ. 사례적용(화성시)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9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