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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93 - 314 (22page)
DOI
10.20437/KOAECE24-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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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분야에서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 실태를 파악하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방법의 체계적 과정 및 절차를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분석대상은 국내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인 RISS와 KCI 검색을 통해 수집된 학술지 논문 44편이며,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과정에 따라 내용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연구에서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가 수집되고 분석되었으며, 가장 많은 언어 텍스트 유형은 학술논문이었다. 둘째, 키워드 전처리 과정을 살펴보면, 단어 추출을 통해 키워드를 선정한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동시출현관계로 키워드 간의 관계 파악하였으나 관계의 파악의 범위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또한 텍스트 네트워크를 구성을 위한 행렬 구성 도구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으며, 논문에 제시된 네트워크의 수와 노드의 수는 각 연구물마다 차이가 있었다. 셋째, 텍스트 네트워크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활용되고 있었으며, 사회 연결망 분석의 지표들을 활용하여 분석한 경우가 많았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연구에서의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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