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래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75 - 508 (34page)
DOI
10.20437/KOAECE24-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연의 교육적 의미를 텍스트 관점에서 개념화하고, 그것을 유아교육과정에 적용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텍스트의 개념을 고찰하고, 고찰된 텍스트 개념을 적용하여 텍스트로서의 자연에 대한 의미를 개념화하였다. 다음으로, 고찰된 텍스트 개념을 적용하여 유아들이 체험하고 경험하는 자연의 의미와 누리과정에 제시된 자연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 각각의 결과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였다. 연구방법은 연구문제에 따라 문헌고찰 방법과 내용분석 방법을 병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에 대한 주제는 다섯 가지 텍스트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둘째, 유아들은 자연을 만날 때 ‘이미 선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자연, ‘현재 연상된 의미’로서의 자연, 유아의 과거 지식과 현재의 관계에서 발생한 새로운 결과 또는 유아와 대상의 관계에서 발생한 새로운 결과로서의 자연 등 세 가지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누리과정에 제시된 자연은 ‘형태를 갖추고 있는 외적 대상’으로서의 자연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유아교육에서 텍스트로서 자연의 의미
Ⅲ. 유아들이 만나는 자연의 교육적 의미
Ⅳ. 누리과정에서 제공되는 자연의 교육적 의미
Ⅴ.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