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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계급과 교육 불평등에 대한 이론과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불평등한 구조를 고찰하였다. 교육은 개인의 재능에 의한 지위의 획득을 정당한 것으로 간주하는 근대적 사고와 함께 지위 상승과 계급 유동성의 기반이 되어왔다. 교육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교육기회의 평등은 구현된 것처럼 보이지만, 현 교육제도는 권력을 가진 지배집단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으며,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자녀에게 세습되어 계급을 재생산하는 불평등한 구조를 띠고 있다. 정부를 비롯한 지배집단은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대입제도 공론화를 실시했지만, 그것이 공정하고 실질적인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으며, 피지배집단의 정당성에 대한 믿음을 확보했는지는 의문이 남는다. 이에 교육제도의 불평등 구조를 인식할 것과 절차적 민주주의가 아닌 실질적인 민주적 의견수렴 및 제도 개편을 촉구하였다. 또한 학력을 성공과 계급상승의 지표로 인식하고 획일적인 기준으로 청소년을 평가하는 패러다임을 벗어나 청소년을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독자적인 주체로 존중하는 것이 청소년이 그 생애주기에서 온전한 삶을 누리고 변화하는 세계에서도 경쟁력을 가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방안임을 제언하였다. #education #inequality #class reproduction #college entrance system #legitimacy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과 문헌고찰
Ⅲ. 논의: 불평등을 넘어서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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