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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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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기정 (도로교통공단) 백선규 (도로교통공단) 최귀남 (도로교통공단) 윤재석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90 - 19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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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현장에 발생되어 있는 각종 노면흔적, 차량 손상부위 및 파손형태, 페인트 흔적 등은 사고원인을 추정하기 위한 결정적 증거자료로 사용되곤 한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 노면 흔적과 사고관련영상 등의 공학적인 분석만으로는 사고차량간 접촉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사고차량 페인트의 화학적 성분분석을 통해 접촉여부를 분석하는 것은 사고원인규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2016년 울산광역시에서 발생했던 탱크로리와 오토바이, 지게차간의 실제 사고상황을 분석한 것으로 법과학적 관점에서 차량간 충돌 여부를 분석하기위해 적외선분광도계(FT-IR), 열분해-가스크로마토그래피/메스스펙트로메트리(Py-GC/MS)와 같은 화학분석장비를 이용하여 페인트에 사용된 수지와 화학적 성분 단량체를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화학분석 결과와 오토바이가 전도되면서 남겨진 노면흔적과 파손형태, 오토바이의 평균주행속도를 분석하였고, 프로그램(PC-Crash 10.1)을 통해 사고상황을 재현했다. 교통사고의 원인규명을 위해 공학적인 교통사고분석에 법과학적 분석을 접목한 분석기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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