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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윤종 (한양대학교) 이설영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25 - 23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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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부과되는 주의 혹은 노력의 양을 작업부하라고 하며, 개인에 따라 작업수행 능력의 차이가 있으며, 이에 따라 정략적인 작업부하 평가가 요구된다. 현재까지 많은 작업부하 측정기법들이 제시되었으나 이들 작업부하 측정기법들을 사용함에 있어서 실험자들이 어떤 기법을 사용해야 할지 선택하기 힘들만큼 그 방법이나 특성이 다양하고, 기존의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의 경우 개별운전자의 주행특성을 반영하지 않는 한계점이 있어 운전자의 주행행태 특성 및 운전습관 등을 반영한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가 필요하다. 특히, 본 연구의 실험은 미래에 자율차와 비자율차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군집주행 유무에 따른 비자율차의 운전자의 주행행태 패턴을 통해 비자율차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평가하였다. 개별 운전자의 Steering Velocity의 평균을 임계값으로 설정하고 임계값을 초과하는 영역의 면적의 합을 산출하여 운전자 작업부하를 평가하는 지표인 ESA를 도출하고, NASA-TLX를 통해 산출된 운전자의 작업부하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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