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재민 (서울대학교) 조종석 (한국교통연구원) 박상준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90 - 29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직장인은 업무강도가 높아지고 출퇴근이 혼잡한 만큼 만성피로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는 업무과다 및 수면부족의 이유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직장인의 적정수면 시간은 7~8시간이나 실제는 이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는 업무 및 교통특성을 기반으로 수면시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자료는 2016년 경기도 삶의 질 조사를 기반으로 통근을 시행하는 직장인 1.6만명의 표본수를 확보하였으며 종속변수를 수면만족도, 독립변수를 직장 및 교통 특성변수를 기반으로 이항로지스틱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통근시간이 길며, 대기업 및 5인 이하 기업에 종사할수록, 근로시간이 길며, 부채가 존재할수록 수면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수면시간이 길며, 삶의 만족도가 높고, 업무경력이 높고, 소득수준이 높고, 통근비용 및 통근시간의 부담감이 낮을수록 수면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업무 및 통근행태가 업무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는 것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