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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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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동윤 (한국교통연구원) 우승국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29 - 43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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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라 차두거리가 감소하게 되었을 때 도로용량 변화를 추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안전한 차두거리를 산출하기 위해 최소정지거리 계산식을 이용하였고 차량주행시나리오, 도로 노면 및 자동차 타이어 상태를 가정하였다. 첫 번째로, 차량주행시나리오는 2대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행 중 돌발 상황으로 인해 선행차량이 급제동 하는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두 번째, 도로노면 상태는 습윤 상태의 노면상태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타이어 상태의 경우 선행차량은 타이어 마모상태가 양호하고 후행차량은 불량한 상태를 가정하였다. 설정된 시나리오와 가정을 반영하여 산출할 차두거리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차두거리로 볼 수 있으며, 이 값을 차두시간으로 환산 후 도로용량 변화를 추정한다. 추정 도로용량을 통해 자율주행자동차 기술 성숙시 도로 교통 정책 분석과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연구 고찰
3. 연구의 방법론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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