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경미 (대건알앤디) 김명수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55 - 560 (7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트램은 저탄소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으로 도시 재생의 효과가 있고, 유럽·일본 등지에서 도시의 예술적 효과를 증대시키는 관광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지방자치단체들이 도입을 추진중에 있다. 대전광역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계획하고, 37.4km의 순환선으로 34개 정류장 설치하여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트램은 기존 차로를 점유하는 방식으로 차로잠식에 따른 교통체증 문제, 버스 및 승용차와의 상충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문제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트램 노선을 중심으로 트램건설 전후의 교통상황을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차로운영, 트램전용차로, 버스전용차로 혼용 등의 시나리오로 구분하여 교통현황과 신호현시의 조정을 통해 트램운영시 교통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