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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우춘 (루다시스)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통권6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45 - 5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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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무인항공기체계(UAS, Unmanned Aircraft System)의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는데 2013년 연간 7.6조원 (66억 달러)에서 2022년에는 2배로 성장하여 향후 10년간 총 104조원(940억달러)의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될 예정으로 UAS 중 하나인 흔히 드론이라고 불리는 무임비행장치는 농업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현장에 투입되고 있는데 농약과 비료 살포, 파종 등 다양한 작업에 사용되는 동시에, 항공 촬영, 시설물 점검, 수색구조 등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일정 높이와 위치에서 다양한 사업영역에 활용되고 있다.
무인비행장치의 경우 고도 150m 이하, 주간·가시권 비행만 허용하고 있는데 다양한 산업적 요구에 따라서 다수의 무인비행장치가 저고도 공영에서 활발히 운영됨에 따라 일반 항공기, 헬리콥터, 행글라이더 등과 같은 기존 유인비행체, 무인비행장치 간, 장애물과의 충돌 또는 사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인 대비책인 공역의 설정과 효율적 인 공역 운영이 중요하다.
이에 저고도 무인비행장치의 체계적인 운영과 근본적인 안전 확보를 위한 운용기준, 성능요건, 충돌회비, 분리간격, 종적·횡적 운용 오차, 위험 확률 등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공역의 설정과 효율적 운영에 대하여 선진국 사례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해외 무인비행장치 공역운영사례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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