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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석민 (한양대학교) 박현진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29 - 23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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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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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차로를 차단하여 공사를 진행할 경우 공사구간을 진입하는 차량은 차로변경을 해야 한다. 이 때 공사구간에서 교통 혼잡 및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사장 교통관리 구간 중 주의구간에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진입하는 운전자에게 공사구간에 대한 사전인지 및 차로 변경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는 완화구간 시점으로부터 전방 1.5km에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고속도로 공사구간 사고 특성을 살펴보면, 전체 300건의 사고 중 177건의 사고가 주의구간에서 발생하였다. 특히 주의구간과 작업구간의 사고 건수를 비교해보면 주의구간에서는 177건, 작업구간은 123건으로 주의구간에서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의구간에서 발생한 사고의 주요사고요인으로는 주시태만으로 인한 사고가 45%(80건), 졸음으로 인한 사고가 28%(51건)으로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이는 주의구간에서는 차로변경이라는 추가적인 작업부하가 운전자에게 요구되기 때문에 주시태만 및 졸음과 같은 부주의로 인한 충돌사고 개연성이 일반구간보다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의구간에서 운전자의 안전한 차로변경을 유도할 수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운용은 사고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개선방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공사장 교통관리구간 중 주의구간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안전표지의 설치 위치를 주행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하여 적정성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교통안전표지 설치 위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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