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영범 (서울대학교) 우동준 (서울대학교) 홍준의 (서울대학교) 이청원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81 - 38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심부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교통 혼잡을 수반하게 된다. 교통사고를 예측,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통사고 발생 이후 수반되는 혼잡에 대처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첨두시(7시~9시, 18시~19시)에 사고 발생 시 교통류가 어떻게 변할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DATA 및 통행속도 DATA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발생 이후 속도 변화를 통해, 마르코프 프로세스란 과거에 있었던 변화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마코프 프로세스는 상태집합, 초기확률, 전이행렬의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 상태집합은 {S1=통행속도 저하 없음, S2=통행속도 0~10% 저하, ... , S5=통행속도 30~40%저하}의 5가지로 정의하였고, 초기확률은 교통사고 발생 시의 통행속도의 DATA를 통해 구하였다. 전이행렬(A)은 상태 S_i에서 S_j로 변화될 확률을 A_ij로 설정하였다. 첨두시의 사고발생이후 통행속도를 분석한 결과, 사고 발생 당시의 통행속도 저하는 대부분 0~10% (상태 S2)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속도 회복(S1)까지 걸리는 시간으로는 1시간 후에 41.4%, 2시간 후에 31.8%, 3시간 후에 39.2%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로는 첨두시뿐만 아니라 비첨두시에 대한 모형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s
3. Methodology
4. Results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04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