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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상준 (한국교통연구원) 천승훈 (한국교통연구원) 전민택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54 - 457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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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주기적인 고농도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이래 정부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다양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많은 예산을 투입하였으나 아직까지 가시적인 성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지만 중국에서 유입되는 비율이 약 30~40% 정도이며 나머지는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며 국내 발생요인으로는 이견이 있으나 교통부문 중 도로에서 약 25%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도로부문 미세먼지의 주 원인으로 지목된 경유차의 규제와 관련한 다양한 정책이 제시되었으나 경유차 규제로 인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한 자료는 구축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경유차의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저감대책의 효과를 추정하였다. 저감대책 평가대상은 수도권에 등록된 10년 이상 노후경유차 중 저공해화 장치(DPF) 부착이 가능한 차량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저감효과를 산정하였고 DPF 장착으로 저감된 미세먼지 감축에 대한 추정량을 연간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금액으로 환산하여 저감대책의 효과평가가 계량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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