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성민경 (서울대학교) 이영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512 - 51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3년 도입된 심야버스는 이용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으나, 심야버스 정시성과 버스도착예측시간의 낮은 정확성으로 인해 이용자가 느끼는 낮은 심야버스 서비스 수준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심야버스 이용의 실질적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정시성 문제를 해결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버스 운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세부 분류하고 심야버스 정시성 향상을 위한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심야시간대의 특성과 긴 배차간격을 고려하여, 정류장간 적정운행시간을 산정하여 이를 반영하여 정류장별 운행시간표를 만들고 이에 맞춰 심야버스를 운행하여 심야버스 정시성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서울시 BMS 데이터를 이용하여, 운행시간을 6개 요소로 나누고 운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성을 파악하고 이를 적정운행시간 산정 시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단기간에 심야버스 정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나아가 대중교통 중심의 효율적 신호 및 버스 운영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심야버스 정시성 산정 방법론
Ⅳ. 적용 및 검증
Ⅴ.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0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