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숙 (경북대학교) 최재훈 (경북대학교) 석재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러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에 기초한 국내․외 이러닝 연구들을 정리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연구변수들의 관계에서 직장인과 비직장인 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이러닝과 관련하여 기존에 수행되었던 연구들을 충분히 검토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에 기초한 조사방법이 개발되었으며 설문조사를 위해 두 곳의 대학기관 연구소에서 전국단위의 이러닝 학습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후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토하고,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 이러닝 품질 변수에 대한 평균이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순으로 나타났으며, 변수에 대한 평균비교 분석에서, 직장인 집단에서의 시스템 품질 평균이 비직장인 집단에서의 평균 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전체 표본에 대한 구조모형 분석에서,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정보 품질의 순으로 학습자 만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과 비직장인 집단 간 경로값 차이분석에서, 시스템 품질과 학습자 만족 간 관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의 시사점] 이러한 분석 결과는 이러닝 서비스 제공자가 시스템 품질 및 정보 품질 뿐만 아니라 학습자 지원 및 서비스운영관리에도 좀 더 신경을 써야 되고, 직장인들을 위한 좀 더 고급스러운 교육 내용 개발에 매진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