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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기석 (한밭대학교) 김시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43 - 25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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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같이 과학 추격에 성공하고 있는 국가의 맥락에서, 과학과 기술을 구분하여 양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진화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천문우주과학과 핵융합연구의 진화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국가 및 조직 수준에서 과학의 경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과학의 체제론,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관련 이론들, 기존에 수행되었던 한국의 기술혁신 연구들과 논의를 검토하여 과학과 기술의 공진화 모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천문우주과학과 핵융합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과 기술의 공진화 모델을 바탕으로 하여, 천문우주과학과 핵융합연구의 발전을 설명하였다. 또한 두 거대과학의 발전과정 동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공통점으로는 정부의 지원사업, 기기 확보와 기술개발의 중요성, 인력의 양성, 해외 협력이과학과 기술의 상승작용의 토양으로 작용하였다. 한편으로 단계별 진화 및 과학시스템 변화의 동인, 해외 교육훈련의 역할, 과학과 기술의 상호작용의 방향의 비대칭에 있어 차이점을 발견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국가 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동인으로 정부의 강력한 지원, 첨단 기기의 확보, 연구인력의 팽창, 국내외 기술개발 협력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의 발전을 위한 차별화된 경영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과학적 역량이 구축되지 않은 단계에서 기술적 돌파구를 이루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역으로 기술적 역량은 다음의 과학적 단계로 나아가는 데에 중요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과학과 기술의 공진화
Ⅲ. 사례의 개요와 분석 틀
Ⅳ. 과학과 기술의 공진화 사례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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