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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안인주 (공주대학교) 김경석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76 - 28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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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신호교차로에서는 감응식 신호제어 방식을 통한 운영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차량검지기가 신호교차로의 교통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지점에 설치되었을 경우 부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되고 교차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비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차량검지기 설치위치 외에 실제 차량이 이동하는 경로를 조사하여 교차로 내부의 교통상황을 반영할 수 있는 적절한 위치에 차량검지기가 설치될 수 있도록하며, 추가적으로 외부요인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차량검지기 설치위치를 제안하는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에서는 안현사거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통해 차량들의 이동 동선을 빈도분석하고 기존 검지기 설치현황 · 외부요인을 고려하여 교차로내 차량검지기 추가 설치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치위치를 제안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해 직진 · 좌회전 · 우회전 차량들 중 방향별로 가장 높은 빈도수를 나타낸 지점을 교차로 내부 차량검지기 설치지점으로 선정하였으며 설치위치는 교차로내 하류부의 차량상황을 파악하여 신호운영이 가능한 진입로 지점으로 선정하였다. 교차로내 실제 차량들의 이동 빈도가 높은 위치를 설치지점으로 선정함으로서 교차로 내부의 정확한 교통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며 기존의 정지선과 정지선 후방에 설치된 차량검지기와 분석결과를 통해 설치된 차량검지기로 인한 실시간 신호제어 운영으로 불필요한 대기시간 감소, 상충으로 인한 차량지체 감소 등으로 교차로를 통행하는 운전자에게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의 틀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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