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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40 - 183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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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간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노출, 개인의 심리적 변인과 정보추구행위들이 성형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특히, 가족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부모의 건강외모대화,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통합된 매체 환경에서 능동적 콘텐츠 소비 행태를 반영한 정보추구행위의 변인에 주목해서 성형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574명의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부트스트래핑 매개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성형 의도를 예측하는 요인들 중 정보추구행위가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 주었고(17.6%), 이어서 외모내면화와 외모만족을 포함한 외모 관련 심리가 8%의 설명력을 보여 주었다. 또한 가족 커뮤니케이션 요인(3.6%)이 미디어 노출 요인(1.6%)보다 성형 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가족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대화지향성이 높고, 순응지향성이 낮을 수록 자녀들은 부모가 건강외모대화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인식하였고, 건강외모대화를 매개로 성형 의도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문화적 기준의 외모내면화를 덜하고, 외모 만족감은 높게 느끼며 외모 관련 정보검색은 덜할 때 미용성형에 대한 의도도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매개변인들을 통한 간접효과들은 모두 유의한 수준이어서 가족 커뮤니케이션 패턴과 건강외모대화는 매개변인들을 통해 성형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미디어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시청과 TV 시청시간은 성형 의도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고, SNS 이용시간은 성형 의도를 정적으로 높이고 있었다. 건강한 사회 모색의 일환으로 외모에 대한 지나친 관심을 완화하는 함의의 차원에서 가족 커뮤니케이션의 역할과 미디어 이용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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