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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종민 (Hanyang University) 오건승 (Hanyang University) 이영명 (Hanyang University) 박경진 (Hanyang University) 이장욱 (Hyundai-rotem) 김승택 (Hyundai-rotem)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3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32 - 240 (9page)
DOI
10.7782/JKSR.2019.22.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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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사고율은 매우 낮지만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 그러므로 고속 열차의 정면 충돌안전도를 향상시키는 에너지 흡수부재가 필요하다. 충돌안전도는 에너지 흡수부재의 힘-변위선도에 따라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안전도를 고려한 고속열차의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방법론을 제시한다. 에너지 흡수부재의 힘-변위선도는 구조물의 두께와 형상에 따라 결정된다. 설계 프로세스에서는 메타모델을 기반한 최적설계를 사용한다. 평균분석을 이용해 설계변수를 선정하고 라틴방격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한다. 방사형기저함수를 이용하여 메타모델을 구성한 후 이를 대상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위와 같은 설계방법론을 이용하여 고속열차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를 수행하고, 제시한 설계방법론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설계방법론
3. 설계방법론을 적용한 고속열차 설계
4.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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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9-557-000546231